티스토리 뷰

반응형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 디모데후서 3:15-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구약편에 이어 신약 성경 구조와 시대 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약편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신약성경도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책의 형식별로 묶여 있는데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 복음서

어쩌면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책들이 이 복음서인데요.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쓴 예수님의 생애로, 4복음서라고 불립니다. 이 네 권의 복음서가 사실 같은 이야기를 담고있지만 각자 그 대상, 중점, 성격이 다르답니다.

 

간단히 비교하자면

①마태복음구약의 성취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유대인을 대상으로 왕으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 서술합니다.

 

마가복음예수님의 행적과 기적을 간략히 기록함에 중점을 두며, 로마인을 대상으로 종으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 서술합니다.

 

누가복음예수님의 행적을 시간순서대로 자세히 기록함에 중점을 두며, 헬라인을 대상으로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 서술합니다.

 

요한복음사건에 담긴 교리해설에 중점을 두며,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 서술합니다.

2. 역사서

신약의 역사서는 사도행전 한 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성령강림과 교회의 탄생부터 바울의 회심과 전도여행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구원 사역이 어떻게 이스라엘을 거쳐 로마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그리고 나아가서 어떻게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3. 바울서신

바울서신은 말 그대로 바울이 쓴 편지입니다. 바울서신으로는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가 있습니다. 여기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는 옥중서신으로 바울이 감옥에 갇혔을 때 쓴 편지이며, 디모데전후서,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바울이 디모데와 디도에게 목회에 대하여 쓴 편지입니다. 목회서신을 제외한 바울서신의 제목은 그 지역 교회에게 쓴 편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일반서신(공동서신)

일반서신은 바울서신을 제외한 다른 사도들이 쓴 서신을 이야기합니다.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1~3서, 유다서이며, 이 중 히브리서는 저자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야고보는 예수님의 제자인 야고보가 아니라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이며, 유다서의 유다도 가룟 유다가 아니라 예수님의 형제 유다입니다.

 

5. 예언서

예언서로는 요한계시록 하나이며, 요한이 도미티안 황제의 통치 시기에 밧모섬에 유배되었을 때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쓴 예언서로, 서신서이기도 합니다. 요한계시록은 예언서인만큼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의 발생할 미래의 사건들을 보여주면서, 구원받은 성도들의 영화롭고 복된 내세를 보여줌과 동시에 끝까지 복음을 거부하고 대적하던 사탄과 그 추종 세력들이 영원한 지옥의 형벌에 처해지는 멸망과 심판의 책이기도 합니다. 여태까지 구약의 성취가 이루어진 것 처럼 신약의 마지막인 요한계시록의 성취도 확실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모두 말씀 붙잡고 믿음으로 살아가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신약 성경의 시대 분류를 간단하게 표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성경을 읽을 때 각 시기가 어떤 시기였는지 알고 읽는다면 더 수월하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성경통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Fai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통독! 성경의 구조 및 시대 순서 - 구약편  (0) 2020.01.19
댓글